미국 5 대 도시 안내

미국유학생활안내
  1. 뉴욕(New York)/뉴욕(New York)주

뉴욕은 1624년에 네델란드인들이 맨하탄 섬을 원주민들에게 사서 식민지를 개발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그 후 영국과 전쟁 결과, 네델란드는 1664년에 그곳을 영국인에게 이양하고, 영국인들은 이를 당시의 왕세자였던 요크공의 이름을 따 뉴욕이라고 개칭하였다.
미대륙 동부해안에 위치하고 있는 뉴욕은 맨해튼, 브룩클린, 퀸즈, 브롱크스, 스테이튼 아일랜드의 5개 독립구로 나뉘어져 있다. 이중 뉴욕관광의 중심지인 맨해튼은 동쪽으로 이스트강, 서쪽으로 허드슨강, 남쪽으로 어퍼 뉴욕만에 둘러싸인 길다란 섬으로 맨해튼이 뉴욕으로 알려져 있을 정도이다. 유명한 쇼핑가와 세계경제의 중심지로 불리는 월 스트리트, 예술, 문화의 중심지인 브로드웨이 등 뉴욕을 대표하는 모든 것들이 모여있는 곳이다.


항공

시카고에서 3시간 30분, 런던에서 7시간, 로스앤젤레스에서 6시간. 로스앤젤레스를 경유하여 시드니발 비행기는 21시간 정도 걸린다. 한국과 뉴욕을 연결하는 항공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한 유수 국제항공사들이 있다. 직항편을 이용할 경우 약 13시간 30분의 시간이 소요된다.
 

라 과디아공항La Guardia Airport(라 과디아 공항)에서 시내까지
맨해튼에서 약 16Km 떨어진 퀸즈에 위치, 자동차로 가면 30-50분 정도가 소요된다.

택시
요금은 $17-$29 +알파 (하이웨이 이용료를 합한 금액). 하이웨이요금은 $4이 초과되기도 한다. 시내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20-40분 정도이다.

버스
1)캐리 에어포트 서비스(Carey Airport Service)
캐리 에어포트 서비스가 운행하는 버스는 맨해튼을 향해 20분 간격으로 출발한다. 운행시간은 아침 6시 45분에서 자정까지로 모든 터미널에서 출발한다. 42번 스트리트(42nd Street)와 파크 애비뉴(Park Avenue)까지의 탑승시간은 40분이 소요된다. 그랜드 센트럴 터미널(Grand Central Terminal) 맞은 편에 도착하고 항만국 버스 터미널(Port Authority Bus Terminal)까지 이어진다.

2)그레이라인 공항셔틀(Gray Line Air Shuttle)
그레이라인 공항셔틀은 공항과 맨해튼의 주요 호텔 사이를 운행한다. 공항내 트랜스퍼테이션 센터나 커티시 폰(courtesy phone)을 이용하여 셔틀을 부를 수 있다. 셔틀운행시간은 오전 7에서 밤 11시까지이다.

)기타
가장 경제적으로 맨해튼까지 가는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M-60 버스(M-60 public bus)를 타고 콜럼비아대학 맞은 편 116번 스트리트(116th Street)와 브로드웨이(Broadway)까지 가는 것. 여기에서 미드타운까지 가는 지하철 1 또는 9를 탈 수 있다.
- 버스 Q-33을 타고 루즈벨트 애버뉴-잭슨 하이츠역(Roosevelt Avenue-Jackson Heights station)까지 가서 지하철 E, 또는 F를 탈 수 있다.
- 버스 Q-33을 타고 74번 스트리트-브로드웨이역(74th Street-Broadway station)까지 가서 지하철 7을 타을 타고 가는 방법.

이 방법을 이용해 미드타운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90분. 총비용은 $1.50. 버스기사에게 요금을 줄 때는 잔돈을 정확하게 준비하거나 지하철을 탈때는 토근이나 메트로카드(MetroCard)를 구입해야 한다.


제이에프케이국제공항JFK International Airport(JFK 국제공항)에서 시내까지
맨하탄으로부터 약 24Km 떨어진 퀸즈(Queens)에 위치한 국제공항. 자동차로 45분에서 65분 정도가 소요된다.

택시
요금 $30 + 하이웨이 이용료($4 이상이 나올지도 모른다), 총소요시간 35-60분.

버스
1)캐리공항서비스(Carey Airport Service)
맨해튼으로 가는 버스는 20-30분 간격으로 있다. 운행시간은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버스는 제에프케이공항의 모든 터미널에서 출발한다. 42번스트리트(42nd Street)와 파크애버뉴(그랜드 센트럴 터미널)까지 탑승시간은 약1시간. 버스는 이곳에서 항만국버스터미널(Port Authority Bus Terminal)까지 이어진다.

2)그레이라인 공항셔틀(Gray Line Air Shuttle)
공항에서 맨해튼에 위치한 주요호텔까지 운행한다. 요금은 1인당 $14. 공항내 트랜스퍼테이션 카운터(transportation counter)에서 도는 커티시 폰(courtesy phone)을 이용해 셔틀을 이용할 수 있다. 셔틀운행시간은 7 AM-11 PM.

3)기타
가장 저렴하게 맨해튼까지 갈 수 있는 방법이면서 또한 가장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항만국의 무료 셔틀버스를 타면 모든 터미널마다 정차하면서 호와드 비치 지하철역(Howard Beach subway station)까지 간다. 이곳에서 맨해튼까지 들어가는 기차를 타면 된다.
- 버스 Q-10 (이 버스에는 수하물시설이 없다)을 타고 유니온 턴파이크-규 가든즈 스테이션(Union Turnpike-Kew Gardens station)까지 간다. 여기서 지하철 E, F를 타면된다.
- 버스 B-15를 타고 뉴 랏츠 스테이션(New Lots station)까지 가서 지하철 3을 탄다.

위의 방법으로 맨해튼까지 가는데는 적어도 2시간정도 소요된다. 버스요금은 잔돈을 정확하게 준비해야 하고 지하철을 타기위해서는 토큰이나 메트로카드를 구입해야 한다.


뉴왁공항Newark International Airport(뉴왁 국제공항)에서 시내까지
뉴왁은 뉴욕 미드-맨해튼에서 남서쪽으로 26km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이다.

택시
요금은 $34-$38 + (하이웨이 이용료 $10을 합한 금액). 소요시간은 20-45분. 4인 이상의 승객이 그룹으로 택시를 이용할 경우 그룹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다. 오전 8시부터 자정까지에만 가능하다. 공항에서는 택시 배차원에게 택시를 불러줄 것을 요청하면 된다.

버스
1)뉴저지 트랜지트 에어포트 익스프레스(New Jersey Transit Airport Express)
8번 애비뉴와 42번 스트리트에 자리한 항만국 버스터미널까지 운행하는 버스는 주중에는 15분 간격으로 출발하며 주말에는 배차 간격이 더 짧다. 운행시간은 주중은 새벽 4시45분에서 새벽 3시 45분이고, 주말에는 새벽 4시 45분에서 새벽 3시까지이다. 항만국에서 미드타운의 호텔까지는 단거리운행 택시를 이용하면 된다. 미드타운까지 총30-45분이 걸린다. 버스 티켓은 공항터미널 내부에서 살 수 있다.

2)올림피아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Olympia Airport Express)
그랜드 센트럴 터미널(Grand Central Terminal)과 펜 스테이션(Penn Station)으로 가는 버스는 20분간격으로 출발한다. 그리고 세계무역센터(World Trade Center, WTC)로 가는 버스는 약 30분 간격으로 출발한다. 운행시간은 오전 6시에서 자정까지. 그랜드 센트랄과 펜 스테이션까지는 약 45분이 소요되며 세계무역센터까지는 20분이 걸린다. 항만국(Port Authority)과 뉴와크(Newark) 사이를 운행하는 노선도 있다. 이 노선은 30분 간격으로 출발하며 운행시간은 새벽 5시에서 자정까지이다. (Olympia Airport Express 전화 212/964-6233 또는 718/622-7700)

3)그레이라인 에어셔틀(The Gray Line Air Shuttle)
공항에서 맨해튼에 위치한 주요호텔까지 승객을 운송한다. 1인당 요금은 $14. 탑승은 공항내 트랜스퍼테이션 센터에서 또는 커티시 폰을 이용해서 차를 수배할 수 있다. 셔틀운행시간은 7 AM-11 PM. (Gray Line Air Shuttle 전화 212/315-3006 또는 800/451-0455)

3)뉴 저지 트랜짓 에어링크(New Jersey Transit's Airlink)
뉴저지 트랜짓(New Jersey Transit 전화 973/762-5100) 에어링크 버스를 이용해서 뉴워크에 자리하고 있는 펜 스테테이션까지 갈 수 있다. 버스는 20분 간격으로 출발하며 운행시간은 새벽 6시 15분에서 새벽 2시까지. 소요시간은 약 20분. 잔돈을 정확하게 준비해야 한다. 펜스테이션에 도착해서는 패스 트레인(PATH Trains)을 타고 맨해튼까지 들어가면 된다. 이 기차는 24시간 운행한다. 기차는 주중에는 10분간격, 야간에는 15-30분 간격, 주말에는 20-3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기차는 세계무역센터에서 정차하며 6번 애버뉴(6th Avenue)를 따라 5곳에서 정차한다. 정차역은 크리스토퍼 스트리트(Christopher Street), 9번 스트리트, 14번 스트리트, 23번 스트리트, 33번 스트리트.

뉴욕의 지하철은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복잡한 지하철 시스템 가운데 하나로 4개 독립구와 연결된 714트랙마일에 걸쳐 뻗어 있다. (뉴욕의 독립구는 맨해튼, 브롱스, 브룩클린, 퀸즈, 스테이튼 아일랜드 등 5구) 정거장 수는 468. 러시아워에는 2-5분 간격, 낮시간에는 10-15분 간격, 자정부터 새벽 5시 사이에는 2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다.뉴욕의 택시는 모두 노란색이므로 옐로 캡(yellow cab)이라고 부른다. 통상적으로 거리에서 불러세울 수 있고 주요 호텔앞의 택시라인에서 탑승할 수도 있다. 러시아워나 비가 올때에는 택시잡는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택시가 손님을 태울 수 있는지 없는지 여부는 택시 지붕의 라이트로 확인할 수 있다. 빈택시는 택시 지붕위에 TAXI 사인이 켜져 있다. 처음 1/5마일에는 $2, 그후 각 1/5마일 마다 30센트씩, 그리고 움직이지 않는 동안에는 분당 20센트씩 요금이 추가된다. 저녁 8시와 새벽 6시 사이에 탑승하면 50센트의 할증료가 부가된다. 그러나 엑스트라 승객에 대한 추가 요금은 없고 탑승중에 다리나 터널 이용료는 지불해야 한다. 뉴욕의 택시 기사들은 손님들이 대략 요금의 15% 정도의 팁을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2. 로스 엔젤레스(Los Angels)/켈리포니아(California)주

로스 엔젤레스는 미국 영화산업의 대명사, 헐리우드와 꿈의 동산, 디즈니랜드로 명성이 높은, 우리나라와 미국을 오가는 관문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현재 55만 이상의 한국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코리아타운으로 더욱 유명한 곳이다. 총면적이 4천 83평방 마일에 달하며, 95개의 주변 도시에 인구 1,200만명이 거주하고 있는 거대 도시이다. 미서부에서 가장 발달한 도시로서 가난한 이민자들의 꿈과 번영이 약속되는 희망의 도시로 기억되고 있다. 연중 온난한 아열대성의 기후와 청명한 날씨. 넓은 땅과 아름다운 자연 경관, 끝없이 펼쳐진 해변은 이민자들에게 마음의 풍요와 출발을 꿈꾸는 도시라는 희망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교통혼잡을 비롯해 대도시가 당면해 있는 문제점도 적지 않다.

공항
로스앤젤레스에는 LAX 국제공항을 비롯해서 국내선 전용 공항이 버뱅크, 롱비치, 오렌지 카운티, 온타리오에 있다. 이 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공항은 아래에 소개한 존 웨인 공항과 버뱅크 공항이다

로스엔젤레스 LAX 국제공항으로 가는 직항이 대한항공(KE), 아시아나(OZ), 유나이티드항공(UA), 필리핀 항공(PR), 브라질항공(VP), 노스웨스트(NW)에서 오전 10:30부터 오후 21:05까지 다양하게 매주 51편 운항한다. 소요시간은 직항편이 10시간 50분이 걸린다. 동경등 다른 지역을 경유해서 가면 시간이 약 3시간정도 더 소요된다. 이외에도 타지에서 들어오려면 다양한 항공 및 버스, 기차를 이용하면된다. 항공편으로 뉴욕/LAX는 5시간 40분, 시애틀/LAX는 2시간 24분, 하와이/LAX는 5시간 30분이 소요된다. 시차는 -16시간으로, 한국이 정오이면 현지는 전날 오후 21시이다.

공항에서 시내로

터미널 사이의 이동은 셔틀버스 A를 이용한다. 'LAX Shuttle'이라는 팻말아래서 백색 바탕에 청색과 녹색 라인이 들어간 차량에 승차한다. 요금은 무료이다.

슈퍼셔틀는 LAX 근교를 연결해 주는 버스로 파란색 바탕에 노란색 글자가 눈길을 끈다. 행선지별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반드시 행선지 확인을 하여야 한다. 다운타운까지 40분, 헐리우드 40분, 산타모니까 20분, 애너하임 50분정도 소요된다. 그리고 택시로는 소요시간은 약 40분 걸린다.


존 웨인 공항(John Wayne Airport)

세계에서 15번째로 붐비는 공항이며 다운타운의 남동쪽에 위치한 어바인에 있는 공항으로서 주로 국내선으로 이용하고 있다. 상업용항공기와 화물운송기 외에도 이곳에서는 다수의 개인소유 비행기들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공항의 총운영의 대략 80%가 일반 비행활동을 위해 이루어고 있다. 공항에서 오렌지 카운티 시내까지의 교통편은 오렌지 카운티의 OCTD 버스를 이용하면 되고, 공항에서 LA 다운타운까지는 공항버스가 있다.

버뱅크 공항(Burbank-Grendale-Pasadena Airport)

다운타운에서 북서쪽 약18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헐리우드에서 가장 가까운 공항이므로 국내선으로 로스앤젤레스에 올 때 많이 이용하는 공항이다.
공항에서 나오면 헐리우드로 가는 MTA 버스(#212)가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헐리우드에 머무를 예정이라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길거리에서 빈 택시를 잡는 일은 쉽지가 않다. 택시회사에 전화를 걸거나, 호텔이나 버스 터미널 앞에 있는 TAXI ZONE에서 대기하고 있는 택시를 이용한다. 요금은 미터제이며 기본요금은 $1.90에서 시작해 마일당 $1.60 씩 올라가며 팁은 요금의 10~15% 정도이다. 예를들어 시내에서 디즈니랜트까지 간다면 약 $55, 시내에서 헐리우드까지 간다면 약 $25 정도 지불해야 한다.

로스앤젤레스의 지하철은 1990년에 처음 개통된 Red Line을 비롯한 3개 노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 일부 구간은 공사가 진행중인 곳도 있다. 자가용 문화가 발달한 탓인지 아직은 대중 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이 그리 크지는 않다. 자동발매기에 $1, $5 지폐와 동전 또는 토큰을 넣고 "ACCEPT"버튼을 누르면 티켓과 거스름돈이 나온다. 만일 도중에 티켓 선택을 다시 하고 싶으면 "CANCEL"버튼을 누른 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 된다.

또한, 로스앤젤레스 다운타운을 순환하는 교통수단으로서 매년 7백만 이상을 수송하는 대시(DAHS)는 현재 ROUTE A,B,C,D,E,F 등 6개의 노선으로 되어 있으며 요금이 편도 25센트로 저렴하다. 대시(DASH)사이의 환승은 무료이므로 환승할 때는 맨 처음 탈 때 운전수에게서 환승 티켓을 받아둔다. 노선 일람표는 대시버스 안에 비치되어 있다.

MTA버스는 교통체증이 심한 LA에서 시민의 발로 이용가치가 높다. 노선이 복잡하고 자주 변경되는 단점이 있지만, 거의 모든지역을 연결하므로 ARCO Plaza의 지하에 위치한 MTA 버스안내소에 들러서 비치되어 있는 노선표와 시간표를 받아서 참고하다. 패스와 토큰도 안내소에서 구입할 수 있다. 또한, "Metro Getaways"라는 소책자에는 주요 관광명소를 MTA버스로 갈 수 있는 방법이 나와 있으므로 참고하면 편리하다. 치안상태가 좋지않은 지역이 있으므로 밤에는 이용을 삼가고 위험한 동네에서는 하차하지 않는 등의 주의사항을 지켜야 한다.

버스의 이용방법은 우리와 비슷하며, 요금은 운전기사가 직접 받고 있으며, 큰 돈을 내면 잔돈을 돌려주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토큰이나, 패스를 구입하는 편이 좋고, 각 정류장에는 내릴 곳의 이름이 없으므로 창 밖으로 거리이름을 확인하거나, 탑승 시 운전기사에게 내릴 곳을 일러주어 도움을 받아야 한다.

 

 

3. 시카고(Chicago)/일리노이(Illinois)주

시카고는 미국의 중부 북쪽 오대호 미시간호 남서부 호변에 접해 있는 미국 제3의 도시이다. 1833년 인디언과의 평화조약이 성립되면서 도시가 형성(인구 350 명)되었으며, 1837년에 시로 승격(인구 4 천명)되었다. 인구분포는 백인이 36.5%, 흑인이 41.1%, 히스패닉이 17.9% 그리고 아시안이 4.5%가량 된다. 시카고는 거대한 미시간호수 덕분에 여간한 가뭄에도 끄떡 없고 물맛도 좋은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대륙횡단 철도의 대부분이 경유하고 있으며, 애팔래치아 산맥, 서쪽의 모든 노선이 집중되어 있어 23개 철도의 기점이 되는 세계 제일의 철도 집중지이기도 하다. 뉴욕만큼 크거나 유명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시카고 시민들은 "세컨드 시티"라는 컴플렉스를 겪고 있다. 시카고의 중심 비즈니스지구인 루프(Loop)는 고층건물 건축의 살아있는 박물관이며 변두리의 주민들은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의 소탈한 생활모습을 여전히 간직하고 있다. 시카고의 예술문화는 세계적으로도 톱 클래스를 자랑하고 있다.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Chicago O'Hare Int'l Airport)
시카고 다운타운의 북서쪽으로 20마일 정도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모든 미국 국내선 항공사와 대부분의 국제 항공사들이 취항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운항편수가 많은 공항 중 하나로 특히 유나이티드 에어라인과 어메리칸 에어라인의 중심지이다. 시카고 트랜짓 어써리티(Chicago Transit Authority, 전화:312/836-7000)의 지하철역이 터미널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요금은 $1.50이며 루프(Loop)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에어포트 익스프레스(Airport Express, 전화: 312/454-7799, 800/654-7871)는 오헤어공항에서 주요 다운타운의 명소 및 북부의 주요 호텔까지 익스프레스 코치 서비스를 실시한다. 운임은 편도 $15.50이다. 택시로는 북부의 호텔 및 다운타운까지 $25-$30 정도의 비용을 생각해야 한다. 팁은 별도이다.

미드웨이 공항(Midway Airport)

많은 경비행기들은 다운타운과 가까운 시카고의 남서쪽에 위치한 미드웨이 공항(Midway Airport)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시카고 교통국의 오렌지 라인 기차가 미드웨이 공항에서 루프(Loop) 지역까지 운행한다. 또한 미드웨이에서 루프 및 북부의 호텔까지 운행하는 에어포트 익스프레스 버스(Airport Express Bus)를 $11에 이용할 수 있다. 택시를 이용할 경우에는 $17-$22 (팁 별도) 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

CTA철도는 래피드 트랜짓(Rapid Transit) 이라고 하며, 시내 중심의 루프 (Loop) 지구와 교외의 6개 방향을 연결하고 있다. 요금은$1.50이고, 24시간 운행하는데, 러시아워에는 5-10분 간격, 평상시에는 5-15분 간격, 야간에는 3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지하철은 스테이트 거리(State St.) 연변의 남북선(North-South)과 디어본 거리(Dearborn St.) 연변의 동서선(West-East)이 있다. 또
다운타운을 달리는 고가철도 루프가 있고, 이 기점으로 남북서로 전차노선이 연장되어 있다. 컹그레스(Congress)선, 잉글우드(Englewood)선, 잭슨 파크(Jackson Park)선, 레이크(Lake)선, 레이븐즈(Ravenswood)선, 루프 셔틀(Loop Shuttle)선이 있다.
CTA Culture 버스는 일요일과 공휴일에 시내 관광 포인트를 순환하는 버스로 출발지점은 시카고 미술관이다. 11am-5pm 사이에 20-3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북쪽으로 도는 것과 남쪽으로 도는 두 가지 노선이 있다. 북쪽으로 도는 노선에서 가장 유명하고 볼만한 곳은 링컨 공원이고 남쪽으로 도는 노선에서 가장 볼만한 것은 산업과학박물관이다. 요금은 $1 이고, 러시아워에는 $1.25 이다. 티켓(Super Transfer) 은 컬쳐 버스 이외에 당일에만 CTA 버스 및 근교 철도도 마음대로 탈 수 있다. 택시는 시카고 시내에는 약 5,000 대의 택시가 운행하고 있다. 미터제로 운행하며 기본요금은 $1.50 이고, 1마일당 $ 1.20 가 추가된다. 2명 이상이 타면 1인당 50센트씩 추가되고, 큰 짐을 가졌거나 기다리는 시간이 오래 걸려도 추가요금이 필요하다. 팁은 요금의 15 % 정도이다.

 

 

 

4. 보스턴(Boston)/메사추세츠(Messachusetts)주

보스턴은 미국 건국 200년의 역사를 오래도록 간직하고 있는 문화의 중심지이다. 진보적 사상과 보수적인 생활, 활기찬 현대적 도시와 조용하고 차분한 고도가 공존하는 독특한 색깔의 도시이다. 1630년, 800명의 영국 청교도가 이주해 보스턴항 지역에 청교도 사회를 형성하였고 미국 독립전쟁후 조선업과 도시 무역의 발전하여 전후 보스턴 경제 기반을 강화했다. 보스턴항은 세계에서 손꼽힐 만큼 좋은 입지조건을 가진 항구로 현재도 보스턴의 중요한 수입원으로 뒷받침 하고 있다. 또한 하버드대학,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보스턴대학, 터프트 등의 명문교들이 소재하고 있는 미국 최고의 대학도시이기도 하다. 인구는 80만명, 면적 75. 2㎢. 그레이터 보스턴(GREATER BOOSTON)이라 불리는 근교를 포함하면 300만명정도로 추정된다

비행기
한국에서 보스턴으로 가는 직항편은 없으며 뉴욕 등지를 경유해야 한다. 도착공항은 시에서 보스턴항을 사이에 두고 동쪽으로 약8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로간국제공항. 보스턴까지는 뉴욕에서 45분, 시카고에서 2시간30분, LA와 샌프란시스코에서 5시간 정도 소요된다.

철도

암트랙 급행으로 뉴욕에서 4시간30분, 워싱턴에서 9시간 정도 걸린다. 다운타운에 있는 사우스역에서 승하차를 할 수 있다.

버스
각 지역으로부터의 소요시간은 열차와 비슷하다. 보스턴코먼 남쪽 세인트 제임스 애비뉴에 그레이하운드 버스터미널이 있다.

메사추세츠 항만교통공단(Massachusetts Bay Transit Authority, MBTA)에서 운영하는 보스턴의 지하철 'T'는 오렌지, 레드,그린, 블루의 4개 노선이 있다. 이 노선은 정부 센터(Government Center)를 중심으로 시내 어느곳으로든지 뻗어있어서 관광객이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정부센터 방향으로 향하는 열차는 인바운드(Inbound), 정부센터 반대방향으로 향하는 열차는 아웃바운드(Outbound)로 표시하므로 승차시에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역 입구에는 'T'자가 써 있으므로 알아보기 쉽다. 보스턴의 버스도 지하철(T)과 마찬가지로 메사추세츠 항만교통공단(Massachusetts Bay Transit Authority, MBTA)에서 운영한다. 시내는 물론 교외지역까지 연결되므로 노선만 잘 파악한다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요금은 버스의 종류와 이동거리에 따라 다르며, 잔돈을 거슬러 주지 않고 지하철 토큰도 사용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버스 토큰을 준비하는 것을 잊지말자!


 

 

5. 필라델피아(Philadelphia)/펜실바니아(Pennsylvania)주
 
필라델피아는 펜실베니아주의 남동쪽에 있는 도시이다. 1682년 11월 영국인 퀘이커 교도인 윌리엄 펜(William Penn)에 의해 영국의 식민지기 되었다. 윌리엄 펜은 당시 영국의 왕이었던 찰스 2세로부터 2,600만 에이커의 토지를 차용 금지 형식으로 하사받았다. 1776년 7월 4일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고 독립선언 이듬해 헌법발표의 무대가 되었고, 최초의 미합중국 수도이기도 했던 도시로 이른바 ″미합중국이 태어난 고장″이다. 시 이름은 이곳에 정착한 퀘이커 교도의 우애, 관용적인 공동체 이념에 바탕을 두어 만들어진 것이다. 시내에서는 영국풍의 조지안 스타일의 건물이 많이 눈에 띄고 미술관, 박물관 등 관광명소도 많다. 인구 465만 명(중심부 167만 명)으로 휴스턴에 이어 미국에서 다섯 번째로 큰 도시이다.

항공
뉴욕에서 50분, 워싱턴에서 45분,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약 5시간정도 소요된다. 시의 남서쪽 약13km지점에 위치한 필라델피아국제공항에 도착한다.필라델피아 국제공항은 5개의 터미널(A, B, C, D, E로 구분)로 구성되어 있으며, A터미널이 OVERSEAS TERMINAL로 되어 있다. 시내 중심가로부터 남서쪽에 약 13Km, 차로 20분정도 소요된다.


공항에서 시내로
공항터미널 1층에서 SEPTA(South Eastern Pennsylvania Transportation Authority)의 지하철 에어포트라인이 운행한다. 시내까지는 25분정도 걸린다.
또한 리무진이 시내 주요호텔을 연결해 준다. 소요시간은 30분정도이며 택시로는 약20~30분정도 소요된다.

교통안내
모든 열차는 30번가역(30th Street Station)에서 이용할수 있으며 암트랙과 연결된다. 운임은 시간과 거리에 따라 편도 $2.50~$5정도이다. 열차를 이용하는 것이 저먼타운(Germantown), 체스트넛 힐(Chestnut Hill), 메리온(Merion), 기타 변두리를 방문하는데 가장 좋은 교통수단일 것이다.
필라델피아의 주요 택시회사로는 Quaker City Cab (tel. 215/728-8000), United Cab (tel. 215/238-9500), Yellow Cab (tel. 215/922-8400) 등이 있다. 요금은 기본요금 $2에 1마일당 $1.80~$2.30씩 올라간다.